정맥류가 심한 경우에는 외과적 수술법이 필요합니다. 수술요법으로 치료하는 경우에는 정맥류의 정도 및 수술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개 1시간에서 2시간 정도 소요되며, 수술후 한 두 시간의 안정 후에 대부분의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치료 전 주의점
금주를 해야하며 아스피린이 함유된 약을 최소 2 주일 전에 끊어야 합니다. 만약 통증 치료를 받고 있는 중이라면 비출혈성 진통제를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고탄력 압박 스타킹을 사용했던 사람은 착용하던 스타킹을 가져오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치료 받을 것을 대비해서 느슨하고 편한 바지 및 신발을 신고 오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후 주의점
시술이 끝난 후에는 탄력붕대로 감은 후 다시 의료용 고탄력 압박스타킹을 착용합니다. 시술 직후부터 한시간 이상 걷는 것이 좋고, 탄력붕대는 24-48시간 후에 제거하고 고탄력 압박스타킹만 다시 착용합니다. 고탄력 압박스타킹은 종아리 근육을 강화시켜 주므로 정맥류 예방 및 호전에 도움이 됩니다. 이 스타킹은 보통 2-3 개월 정도 착용해야 되며 치료 받는 동안 하루 1시간, 4-5 Km 정도를 걷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받은 부위에 멍이 드는 것은 치유 과정의 일부이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혈관경화요법 후 혈관이 있던 부위가 갈색으로 변할 수도 있는데 정상적인 피부색으로 회복되기까지 2~3개월이 소요됩니다.
치료 후에도 1달 정도는 음주를 금하고 뜨거운 욕조나 사우나실에 들어가는 것을 피합니다. 너무 꽉 조이는 옷은 복압을 증가시켜 정맥류를 악화시키므로 주의하고, 너무 오래 서 있거나 다리를 꼬고 앉는 것도 정맥순환에 방해가 되므로 피해야 합니다.
예방법
오랜 시간 서 있거나 같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정맥류 악화의 주된 원인이 되므로 생활습관의 교정이 필요합니다. 또 다른 주의점은 복압이 증가하는 상황을 피해야 하는데, 복압이 증가하는 상황은 윗몸 일으키기, 무거운 것을 드는 일, 변비, 몸에 꼭 끼는 옷을 즐겨 입는 일 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