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카드뉴스] 역류성 식도염...'이것' 때문이라고?


역류성 식도염은 비만이나 고혈압 등과 같이 나라의 생활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환자가 증가하는 일종의 선진국형 질병이다. 서양에서는 인구의 약 20~40%가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다. 한 보고에 따르면 우리나라도 전체 인구의 10~20%가 이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랜 시간이 지나면 식도 궤양, 협착, 바렛 식도, 식도암 등 여러 가지 합병증 발생 확률이 높아지는 역류성 식도염의 발생 원인과 증상, 예방에 대해 알아봤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으로, 완치가 없고 재발이 쉬워 대부분 평생 증상의 반복을 경험한다. 위식도 질환 환자 50% 정도가 내시경에서 발견할만큼 흔한 질환이기도 하다.대표적인 증상은?명치 쪽이 아프면서 트림이 자주 나고, 가슴이 답답하며, 속이 쓰리고 아픈 것이 마치 체했을 때의 증상과 유사하다. 왜 생길까?비만이나 고혈압 등과 같이 국가의 생활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환자가 증가하는 '선진국형 질병'인 역류성 식도염은 우리나라도 식생활의 변화, 헬리코박터 감염률의 감소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최근 역류성 식도염의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어떻게 예방할까?1. 식습관- 기름진 음식 줄이고 적정 체중 유지하기- 천천히 식사하기- 잠자기 3시간 전 식사 금지- 탄산음료, 튀김, 초콜릿, 매운 음식 멀리하기- 카페인 함유 음료 피하기(특히 공복 섭취 주의)2. 생활 습관- 식사 후 바로 눕지 않기(최소 3시간 후)- 왼쪽으로 누워서 자기- 금연&절주이미 증상이 있다면?증상을 호전하기 위해서는 위벽 점막을 강화하는 양배추, 브로콜리나 케일 등의 채소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반면 과일 중에서도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과일이 있다. 귤, 레몬, 오렌지와 같은 산도 높은 과일은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글 = 서애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다음글 : "막힌 혈관을 보며 늘 최선의 치료법을 고민합니다" 투석혈관 혈전증 전문가를 만나다 [인터뷰]
이전글 :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정말 예민한 사람만 걸리는 걸까? [건강톡톡]